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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네트워크] 11장 연습문제 본문

컴퓨터네트워크/연습문제

[컴퓨터네트워크] 11장 연습문제

ttttki913 2024. 4. 16. 00:19

Q11-1. Define framing and give the reason it is needed.

( 프레임 짜기를 정의하고 그 필요성을 설명하라. )

A: 프레이밍은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메세지를 작은 개체로 나눔, 데이터 링크층은 비트들을 프레임 단위로 나눠야하기 때문

 

Q11-2. Explain why flags are needed when we use variable-size frames.

( 가변 길이 프레임을 사용할 때 왜 플래그가 필요한지 설명하라. )

A: 이전 프레임과 다음 프레임을 구분하기 위해 플래그가 필요

 

Q11-3. Assume a new character-oriented protocol is using the 16-bit Unicode as the character set. What should the size of the flag be in this protocol?

( 새로운 문자 중심 프로토콜은 문자 집합으로 16비트 유니코드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자. 이 프로토콜에서 플래그의 길이는 어떻게 되는가? )

A: 플래그 또는 기타 제어 문자의 크기는 동일하게 유지됨

 

Q11-4. Compare and contrast byte-oriented and bit-oriented protocols.

(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과 비트 중심 프로토콜을 비교, 설명하라. )

A: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에서 8비트 문자들을 전송,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은 데이터 링크층에 의해 텍스트만 교환될 경우에 주로 사용됨

 

Q11-5. Compare and contrast byte-stuffing and bit-stuffing.

( 바이트 채우기와 비트 채우기를 비교, 설명하라. )

A: 바이트 스터핑은 프레임의 데이터 부분에 여분이 생길때마다 문자를 추가, 비트 스터핑은 0뒤에 연속하는 5개의 1이 있으면 0을 추가로 채움

 

Q11-6. In a byte-oriented protocol, should we first unstuff the extra bytes and then remove the flags or reverse the process?

(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에서 왜 먼저 추가 바이트를 빼고 나서 플래그를 제거하거나 역의 과정을 해야 하 는가? )

A: 플래그는 프레임의 구분 기호, 추가 바이트를 제거하려면 먼저 프레임을 풀어야하고 플래그는 나중에 상 위 계층에 데이터를 전달하려고 할 때 제거됨

 

Q11-7. In a bit-oriented protocol, should we first unstuff the extra bits and then remove the flags or reverse the process?

( 비트 중심 프로토콜에서 왜 먼저 추가 비트를 빼고 나서 플래그를 제거하거나 역의 과정을 해야 하는가? )

A:  플래그는 프레임의 구분 기호, 추가 비트를 제거하려면 먼저 프레임을 풀어야하고 플래그는 나중에 상 위 계층에 데이터를 전달하려고 할 때 제거됨

 

Q11-8. Compare and contrast flow control and error control.

(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비교, 설명하라. )

A: 흐름 제어는 보낸 사람이 확인 응답을 기다리기전에 보낼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제한하는 데 사용되는 절차의 집합, 오류 제어는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절차

 

Q11-9. In the Stop-and-Wait Protocol, assume that the sender has only one slot in which to keep the frame to send or the copy of the sent frame. What happens if the network layer delivers a packet to the data-link layer at this moment?

( 정지-후-대기 프로토콜에서, 송신자는 보낼 프레임을 유지하거나 보낸 프레임을 복사하기 위해 오직 하나 의 틈새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만약 이때 네트워크층이 데이터 링크층으로 패킷을 전달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 는가? )

A: 네트워크층의 패킷은 거부됨

 

Q11-10. In Example 11.3 (Figure 11.12) how many frames are in transit at the same time?

( 예제 11.4(그림 11.12)에서 얼마나 많은 프레임이 한 번에 전송 중인가? )

A: 지-후-대기 ARQ에서는 전송 중인 프레임이 하나만 있어야 한다. 그러나 타임아웃 후 전송된 프레임이 확인 되지 않으면 송신자는 프레임이 손실된 것으로 가정하고 프레임의 복사본을 보내지만 이것이 두 개의 프레임 이 전송 중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그림 11.12의 프레임 1이 손실된 상황이다.